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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행실장애

이형영 | 2017.01.06 14:21 | 조회 3769



 

 

아이들의 행실 장애(conduct disorder)

   행실 장애의 주요 특성은 반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기본 권리를 침해하거나, 나이에 맞는 사회적 규범이나 규율을 위반하는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최소 6개월 동안 사회규범이나 연령에 적합한  규율을 위배하는 행동과 타인의 권리를 참여하는 패턴의 지속과 이런 행동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있다. 이는 품행 장애로 불리기도 한다.

   행실 장애는 소아청소년기에 상당히 흔한 질병이다. 18세 이하 남자에서는 6-16%, 여자에서는 2-9%로 나타난 것으로 추정된다. 남자에서 여자에 비해 4-12배 많다.

원인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한다고  추정한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세로토닌과 관련성을 보고하기도 한다.

  심리 사회적 요인으로는 부모가 강압적  혹은 폭력적인 양육태도. 불우한 가정환경 ( 부모의 불화, 가정 폭력, 아동 학대, 결손 가정, 부모의 정신장애, 약물 남용)시 발병 확률이 높다. 특히 반사회적 인격 장애나 알코올 의존이 있는 부모의 자녀가 행실장애가 흔하며, 사회 경제적 수준이 낮은 가정에서 많이 발생한다.  이들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사회경제적 욕구를 성취 할 수 없어,  비정상적 수단으로  욕구를 얻으려하고, 이러한 경향은 낮은 사회경제적 계층에서 흔히 보이며, 이 계층에서는 물질이나 알코올 남용의 빈도가 높다.

   무질서하고 태만한 부모 밑에서 자라난 소아는 점차로 파괴적이며, 요구가 많으며, 인격 성숙에 필요한  좌절에 대한  인내력 형성이 어려워진다.  또한 역할 모델이 불충분하여, 건강한 도덕성을 형성 할 수 없어, 사회 규범을 따르는 동기가 부족해진다.

   장기간에 걸친 가정 폭력과 아동 학대도 행실 장애의 주요 원인이 된다.  학대받고, 성장한 소아는 공격적이 되며, 말 보다 폭력적인 행동으로 표현하게 된다.

   행실 장애의 유형은  크게 나누면,  첫째는 비 사회화된 공격성 또는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유형으로, 이 장애아들은  싸움, 불순종, 비협조성, 무분별함, 무례함, 파괴적 행동, 분노 폭발을 많이 보인다.  둘째는 사회화된 폭력 또는 비행을 나타내는 유형으로,  이런 아이들은 나쁜 친구 사귀기, 친구들에 대한 충동성, 무단결석, 도벽, 거짓말, 방화를 행한다.

  행실 장애는 서서히 발병하다가,  심해지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정도로 진행한다. 남아에서는 10-12세에 호발하고, 여아는 14-16세 이후, 즉  여아가 남아보다 늦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행실장애의 아동은 공격적 행동이나 잔인한 행동을 보이고, 어른에게도 적대적이며, 복종 하지 않는다.  또한 학교 결석, 성적 비행, 흡연, 음주, 약물 남용을 흔히 보이며, 지속적인 거짓말과 가출, 도둑질 및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학교 성적이 불량하거나 불안 및 우울 등의 증상이 흔히 동반된다.  타인과는 피상적인 관계만을 유지하며, 열등감이 많고, 이기적이어서 타인의 감정이나 욕구에 관심이 없다. 만약 처벌을 받으면 분노가 야기되어, 행실 장애의 문제가 악화되기도 한다.

  중학생인 김 군은 아버지와  누나와 살고 있다. 김 군은 초등학교 6학년부터, 친구에게 폭력을 행하며, 교실 문을 발로 차고, 학교의 비품을 파괴하고, 마음대로 학교를 뛰쳐나가고 하였다.  여러 번 가출하고, 외박하며,  어떤 때는 3개월 정도, 집에 들어오지 않았다.  집에 들어가지 않고, 나쁜 친구들과  pc방에서 지내고 하였다.  다른 사람에게 시비를 걸고, 자주 싸움질을 하였다. 또한 학교 친구나  동내 아는 아이들을  못 살게 굴고  협박하고, 겁을 먹게 하였다.  어떤 경우는 칼과 곤봉을 들고 다니며 그들에게 심한 신체적 손상을 주기도 하였다.  친구와 동물에 잔인한 행위를 보였다. 노상 강탈이나, 날치기 강도질도 하였다.  또한 가출한 여학생들과 혼숙하며, 난잡한 성행위와 강압적 성행위도 실행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자주 경찰서에 잡혀가고,  보호시설에 구속되기도 했으나,  퇴소 후에는 얼마 되지 않아, 다시 똑같은 다른 사람의 권리나, 나이에 적합한 사회규준이나 규율을 위배하는 행동양상을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행하였다. 아버지는 엄하였고, 성장 과정에서 무섭게 하며, 자주 때리고 하였다. 매를 많이 맞으며 자랐다. 김 군의 잘못된 행위는 행실 장애의 진단기준에 해당된다.

   아동의 행실장애의 경과와 예후를 보면,  행실장애가 가볍고, 물질 혹은 알코올 의존 증과 다른 성격 장애등 공존이 없고, 지능이 정상이면, 예후가 좋을 수 있으나,  어린 나이에 발병하고, 증상의 수가 많을 때는 예후가 나쁘다. 심한 경우는 어른이 되어 반사회적 인격 장애로 발전 할 수도 있다.

  사람은 성장 과정에서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는 부모의 영향에서, 그리고 초등 학교시절 (6세-12세)에는 가정 밖의 사람들인 교사, 놀이 친구들, 친구와 그들의 부모 그리고 친족들의 영향으로 가족 안에서 이루어진 행동반응 양상이 완화, 수정 혹은 강화가 되며, 자기 충동을 조절 하는 것을 배우는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이시기를 잘 지내면 아이의 공격적이며 파괴적인 충동의 내적 조절이 만들어 질수 있다.  아동의 행실 장애는 올바른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으로 수정 될 수 있다.

   치료는 다각적 치료 프로그램으로 치료한다. 즉, 가족 및 여러 사회 자원을 이용하고, 환경적으로 일관성 있는 규칙을 만들어서, 문제행동을 조정하는 한편, 긍정적인 자아상과 적응 능력을 갖도록 한다.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가 있으면, 가정으로부터 분리시켜, 다른 좋은 환경에서 지내도록 해야 한다,  체계적인 교정이 가능한 시설로 입원 시켜야 할 경우도 있다.  항정 신병 약물이나 기분 안정 제, 항 우울 제 약물을 사용하여 공격적 행동, 충동성과 불안을 치료 할 수도 있다.

  요즈음,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 행실장애 아이들과 기타 품행 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 시대의 어른들의 아이 양육과 교육을 다시 평가하고, 반성하여야 할 것이다.(2017. 1. 6)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이 형 영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신경정신과 전문의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주임교수 및 과장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대한 신경정신의학회 대의원회 의장

전남대학교 평의원회 평의원 의장 

광주광역시 정신보건심의위원회 위원

전남대학교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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